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대출할 때 주의 사항

by RISE 2022. 11. 28.
반응형
SMALL

요즘 재산이 많은 분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받는 것은 금전적으로 도움을 주기에 많은 사람들이 결혼할 때 내 집 마련을 위해 받거나 사업을 할 때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받거나 또는 대학생들이 학교 등록금을 내기 위해 학자금 대출을 받기도 합니다. 이렇게 실생활에서 많이 이용하지만 대출을 받는 것이 과거보다 편해진 만큼 많은 분들이 대출을 받을 때 확인하지 않고 받는 부분이 있어서 대출할 때 주의사항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대출의 위험성

    대출은 실행하게 되는 순간 사실상 저축을 한다는 생각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물론 자금관리가 잘 되시는 분들은 하실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대출이자와 대출금을 빨리 갚는 게 낫다고 생각하여 저축보다 대출을 먼저 갚아 나가기 때문에 대출이 끝나지 않는 이상 저축은 어렵습니다. 또한 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도가 하락합니다.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하락합니다. 또한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도는 더 하락하고 연체이자라는 것이 또 발생하여 연체이자 또한 상환을 해야 하기에 여러모로 신경 쓰이는 부분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을 때 한 번은 생각해봐야 할 부분을 적어보았습니다.

     

    반응형

     


    처음이라면 2 금융권은 피하자

    대출할 때 주의사항 첫 번째는 처음이라면 2 금융권 대출은 피하자입니다.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융권에는 1 금융권과 2 금융권 그리고 3 금융권이 있는데 1 금융권은 은행법에 적용을 받는 은행을 지칭하는 것으로 일반은행, 지방은행, 특수은행, 외국계 은행, 인터넷 전문은행이 있습니다. 은행법은 은행이라는 곳을 정의함과 동시에 하는 업무에 대해 규정해놓았는데요 일단 은행은 예금을 받거나 채무증서 또는 유가증권 등을 발행하여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곳 은행이라고 합니다. 말이 조금 어려운데 한마디로 다른 사람들의 돈이나 다른 것을 받아서 또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중개업을 하는 곳으로 국가에서 지정하는 것이 은행법입니다. 이렇게 은행법을 적용받는 은행이 1 금융권이라고 하고 기타 다른 은행들이 2 금융권입니다.

    그런데 1 금융권과 2 금융권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금융권 종류 장점 단점
    1 금융권 낮은 대출 금리,신용도 하락폭 낮음 까다로운 심사, 낮은 한도,낮은 예금 금리
    2 금융권 빠른 심사, 높은 한도,높은 예금금리 높은 대출 금리,신용도 하락폭 높음

    은행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간단하게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처음 대출을 할 때 2 금융권을 피하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바로 높은 대출금리 때문입니다. 많이 빌린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또한 대출을 하게 되면 신용도가 하락하는데 이런 경우 2 금융권 대출을 받으면 1 금융권은 대출받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반면 신용도가 좋으면 1 금융권 대출을 받고 2 금융권 대출은 또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급하다고 돈 많이 빌려주는 카드론이나 저축은행 대출을 무작정 받지 마시고 1 금융권을 먼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급하신 분들은 어쩔 수 없겠지만 대출을 하실 때 저부분을 꼭 염두에 두시고 대출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출할 때 주의사항 첫 번째는 처음이라면 2 금융권 대출은 피하자였습니다. (정말 큰돈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부동산 담보대출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MALL

     


     

    낮은 금리라면 고정금리로 실행하기

    대출할 때 주의 사항 두 번째는 낮은 금리라면 고정금리로 실행입니다. 사실 요즘 같은 때는 금리가 올라서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대출을 받을 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듣게 되는데요 두 개의 차이는

    금리 종류 장점 단점
    고정금리 금리가 높아져도 해당 금리로 적용된다. 금리가 낮아져도 해당 금리로 적용된다.
    변동금리 금리가 낮아지면 낮아진 금리로 적용된다. 금리가 높아지면 높아진 금리로 적용된다.

    입니다. 사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는 때에 따라서 서로 좋을 때도 있고 안 좋을 때도 있는데요 그래서 정확하게 무엇이 더 좋다고 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대출 실행 시 고정금리가 조금 더 높고 변동 금리는 낮기 때문에 안정적이지 않지만 변동금리가 더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낮은 금리라면 고정금리로 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예측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고정금리로 하면 대출 계획을 안정적으로 자본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변동금리로 하게 되면 금리가 떨어지면 좋겠지만 오르게 되면 추가 지출이 발생되기 때문에 대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낮은 금리라면 모험을 하지 마시고 고정금리로 대출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출할 때 주의 사항 두 번째는 낮은 금리라면 고정금리로 실행하기였습니다.

     


     

    만기 일시는 금지

    대출할 때 주의 사항 세 번째는 만기 일시는 금지입니다. 사실 만기 일시는 대출금 상환방식 중에서 월 부담금이 줄어들어 자본금의 관리가 쉬워지는 대출입니다. 그래서 전세 대출의 경우 전세금을 반환받아 갚으면 되기에 만기 일시를 선택하시는 것은 좋은 선택이지만 기타 다른 목적으로 대출을 받는 것은 위험성이 크기에 금지라고 못 박았습니다. 그 이유는 자본관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자본관리가 쉬워진다고 하면서 어려워진다니 말이 안 맞는 것 같지만 이 대출은 동전의 양면성과 같이 모 아니면 도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처음 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어렵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대출은 시간의 기한을 두고 돈을 이자와 함께 갚아나가는 금융거래입니다. 그런데 사람의 앞날을 예상할 수 있을까요? 예상할 수 없습니다. 특히 자본금을 모두 다 써버린 상태라면 그 금액을 갚아야 하는데 예적금을 들어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일시 상환의 경우 다른 대출들보다 기한이 짧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시간관리가 어려워져서 나중에 돌려막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점도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만기 일시는 선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할 때 주의사항 세 번째 만기 일시는금지였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대출을 하게 되면 알게 모르게 마음에 압박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회사를 다니는 이유도 대출 때문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는 것처럼 그만큼 삶을 힘들게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다들 자본의 자유를 찾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안 하며 사는 것이 제일 좋은 것이지만 하게 된다면 최대한 빨리 갚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글에 나열한 대출할 때 주의사항들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간 글로 참고만 하시고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대출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빨리하려는 생각이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급하게 가지 마시고 안정적인 선택을 하셨으면 합니다. 모두가 대출에서 자유로운 날들이 빨리 오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